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정보

교통사고 MRI 검사에 대해 꼭 알아야 할 6가지

by 와플라 2024. 3.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통사고 MRI 검사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아마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병원에 검사부터 받으시려고 하실 텐데요. 병원에 가시기 전에 제가 알려드리는 6가지를 꼭 알고 계시고 병원에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교통사고 합의 잘하는 방법

 

👉 교통사고 합의 후기

 

👉 교통사고 합의 2배 받기



교통사고 MRI X-ray 차이


교통사고가 난 후 X -ray는 바로 찍을 수 있지만 MRI는 외상이 심하거나 심한 신경학적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만 찍을 수 있습니다.

👉 교통사고 시 자동차 보험료 할증 기준은?



일반적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한 후 병원에 가면 가장 먼저 X-ray  검사를 통해 골절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렇게 바로 찍는 X-ray와는 달리 MRI는 심한 외상이 있거나 골절 등의 큰 부상이 아니라면 보통 바로 찍지는 않습니다.

 

교통사고  MRI 찍을 때


MRI는 보통 1~2주의 치료기간을 거친 뒤에 치료의 진행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 찍을 수 있습니다. 한방병원 입원치료 시에는 1주일 후에 MRI를 찍으실 수 있고 한의원 통원치료 시에는 2주일 후에 의료진 판단 하에 MRI를 찍을 수 있습니다.

👉 마세라티 중고차로 사면 안 되는 이유



X-ray와 달리 MRI를 사고 직후 바로 직어볼 수 없는 이유는 검사비용을 본인이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보험사가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리 정해진 원칙을 따라줘야 하는데요. 어쨌든 한방병원에서든 한의원에서든 꾸준히 치료를 받는다는 가정 하에 어느 정도 치료를 받은 후 잔존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MRI를 찍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MRI가 있는 병원에서 치료를 쭉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 그렇다고 해서 MRI를 무조건 치료 이후 1~2주 내에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중고차 환불 3가지 방법



교통사고 후 시간이 조금 지났어도 의사의 진단을 통해 MRI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MRI를 찍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통사고 이후 시간이 많이 경과되면 보험사 측에서는 환자가 교통사고로 인한 통증 때문에 MRI를 찍는 것인지 다른 질환 때문에 찍는 것인지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상황임을 인정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만약 교통사고로 인해 여러 군데에 상해를 입었고 그로 인해 통증 부위가 여러 곳에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경우에는 의사의 소견에 따라 여러 부위의 MRI를 찍어보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X-ray


MRI도 좋지만 X-ray만으로도 꽤 많은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제가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X-ray를 찍어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1. 골절 여부 확인
  2. 뼈의 배열을 확인하여 일자목, 거북목, 일자허리 등 확인
  3. 뼈의 퇴행성 변화를 통해 척추 퇴행의 진행도 확인
  4. 전방위증, 분리증 확인

👉 500만 원대 이하 가성비 중고차 TOP 3

 


X-ray는 뼈를 진단하는 매우 간단한 검사이지만 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골절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뼈의 배열을 확인하여 일자목, 거북목, 일자허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뼈의 퇴행성 변화를 통해 척추 퇴행의 진행이 얼마나 되어있는지도 볼 수 있고 전방전위증이나 분리증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소리 이상할 때 조치 방법



이처럼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는 X-ray는 검사 시간도 매우 짧아 아주 유용합니다. 

교통사고 이전부터 통증 있을 때


교통사고 이전부터 목, 허리디스크, 협착증 등이 있었다면 MRI를 한 번 찍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전부터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등 기저에 퇴행성 질환이 있던 경우라면 같은 사고를 겪었더라도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봐야 할 핵심 7가지



이때 MRI 검사를 해보면 디스크 퇴행 여부와 신경 압박 여부, 심한 근육과 인대의 퇴행 여부 등을 정확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목이나 허리통증 등이 오래되었음에도 MRI를 한 번도 찍어보지 않으신 분들은 MRI 검사를 통해 척추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MRI 한계


MRI를 찍었다고 해서 모든 통증의 원인을 다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MRI 검사는 뼈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연부조직을  자세히 보여주기 때문에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보험 가장 싼 곳에서 가입하는 방법



그렇다고 해서 모든 통증의 원인을 다 밝혀 주는 것은 아닌데요. 대부분의 교통사고 통증은 근육과 인대의 미세한 손상으로 인한 것인데요. 이런 미세한 손상들은 MRI 검사상으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MRI 검사결과에는 별다른 이상소견이 없는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대부분 근육과 인대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MRI 검사를 하는 게 의미가 없지 않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시겠지만 디스크 등 퇴행성 척추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나 사고 이전부터 지속적인 목, 허리통증이 있던 경우라면 MRI 검사를 통해 척추의 전반적인 퇴행 정도와 퇴행성 변화 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저신용 장기렌트카 저렴하게 구입 방법



그러므로 교통사고 MRI 검사를 하는 의미가 충분히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MRI 머리


간혹 교통사고 이후 두통이나 어지럼증, 구역감 등의 증상이 발생했을 때 MRI를 찍어봐야 하나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머리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리는 등의 증상은 교통사고 발생 시 목에 충격이 가고 머리가 심하게 흔들리면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 아반떼 중고차 중 최고 가성비 모델은?



만약 머리를 어딘가에 직접적으로 부딪혀서 충격을 받은 것이 아니라면 이런 증상들은 MRI 검사를 받는다고 해도 검사상 이상소견이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들은 교통사고 이후 충분히 겪을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